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사용처

2020. 5. 12.
반응형

어제 5월 11일부터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접수가 시작되었는데요. 오늘은 알고 보면 좋은 혜택이 많은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안내

전 세계적인 재난인 코로나 19의 글로벌 대유행으로 세계경제와 국내 경제가 이전에는 겪지 못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 생활안정과 경제회복 그리고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 국민에게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카드를 통해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하나카드가 없다면 신청 전 카드를 발급해야 하고요.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결제계좌가 필요하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면 좋겠죠.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장점

하나은행 카드로 지원금을 신청하면 다섯 가지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한 카드 결제 건도 전월 카드 이용실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2.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면, 문자메시지로 사용금액과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하나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사용금액과 사용처와 같은 지원금 사용 상세 내역과 잔액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본인 명의의 보유한 여러 개의 개인신용이나 체크카드 같은 하나카드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일정

신청기간 - 2020.05.11(월) 07:00~
대상자 조회 - 2020.05.04(월)~
신청방법 - 하나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하나은행 영업점

신청기간은 5월 11일 월요일 오전 7시부터 접수는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상자 조회는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kr 사이트에서 조회 서비스가 가능했습니다. 신청방법은 하나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그리고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접수가 가능한데요.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일정이 상이하니 이점 참고해주시고요. 아래에 자세한 일정과 방법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나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대상과 사용기한

신청대상은 가구당 세대주 한 분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표상 세대주를 의미하며, 주민등록표상 별도 세대나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한 세대 그리고 각각의 세대주 부부 중 연장자를 세대주로 본다고 합니다. 민법 제779조에 의거한 주민등록법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가족에 속하지 아니하는 동거인은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거주불명자는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간주되며 외국인만으로 구성된 세대 중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는 가입자를 세대주로 보고, 지역가입자는 가입 시 신청인이 지정한 자를 세대주로 본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료급여 수급자가 포함된 세대주가 지원대상에서 탈락하게 되면 의료급여 수급자만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본다고 합니다. 

 

 

지원금 사용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용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고요. 사용기한이 지난 후 잔액은 환급되지 않고 소멸된다고 합니다.

하나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께서 본인 명의의 신용, 체크카드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5월 16일까지는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출생연도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지난 마스크 구매 5부제랑 동일한 방식인데요. 월요일은 1과 6 화요일은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은 4와 9 금요일은 5와 0에 해당하는 출생 연도가 신청 가능합니다. 매일 23시 30분부터 0시 30분까지는 정부 시스템 대사 작업으로 신청이 중단되는데요. 카드사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완료 후에는 신청 취소가 불가하니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상 조회 > 신청서 작성 > 충전 완료

온라인 신청 과정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여부 및 신청자 세대주 확인 후 사용 카드사 접속하여 온랑니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완료되면 사용 가능지역 범위 내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나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방문신청 방법

방문신청 일정 - 2020.5.18(월) 09:00 (주말은 신청 불가)

방문신청 일정은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한데요. 주말은 방문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방문신청도 온라인 신청과 비슷한 과정인데요.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여부 및 신청자가 세대주가 맞는지 확인을 하고요. 하나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원금이 충전 완료되면 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상 조회 > 신청서 작성 > 충전 완료

긴급재난지원금 가구 구성

가구 구성 기준은 3월 29일 시점으로 주민등록법 제6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거주자 중 동일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이며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분리 등재되어 있어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또는 자녀는 동일가구로 간주된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금액

지급금액은 세대원 구성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1인 가구는 4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요.

 

4인 가구 이상은 100만 원까지 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지자체에서 지급한 재난안전 기본소득을 받은 가구는 지자체에 따라 차감 지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부금액, 사용제한과 하나은행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이 필요하지 않은 고수익자를 위해서 기부제도가 있는데요. 기부금액은 20년 연말정산 때 금액의 15%를 세액 공제해준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 11일에는 모바일로 신청 시 신청금과 기부금 입력이 헷갈려서 전액 기부를 하는 황당한 사연들이 뉴스에 나왔었는데요. 기부금액으로 신청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고 합니다. 신청 시 이 점 유의해서 신청해야 할 것 같습니다.

 

 

카드사를 통해 지급받은 하나은행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발급받은 주소지 관할 특·광역시도(광역자치단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용기한은 8월 31일까지이며, 대형마트나 대형 전자상거래와 같은 업종은 제한된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문의 및 이의신청

문의 및 이의신청은 5월 18일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문의나 세대원 구성, 지급금액 등 이의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화문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한데요. 가구원 산정 기준은 보건복지부 콜센터로, 신청 및 지급 방법은 행정안전부 콜센터로,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시스템 장애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환수처리 및 우선순위

부정한 방법이나 거짓으로 지원금을 수령하였거나 시스템 오류나 행정착오 등으로 잘못 지급된 경우와 정해진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 등 잔여금액은 모두 국고로 환수 조치된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이에 먼저 결제되는 우선순위도 있는데요. 경기도 지역주민의 경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 우선 사용된다고 합니다.

하나은행카드 진행 중인 프로모션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메인 홈페이지에서는 진행 중인 프로모션이 보였는데요. 유용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설명 중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제일 먼저 보이고요.  매월 11일부터 말일까지 온라인 쇼핑 시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행사인 세상이 On통 서프라이즈!라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여행 떠나기 전 인천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My Trip 이벤트도 있었습니다. LG전자 케어 설루션 설치 시 21만 하나 머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도 보이고요.

 

해외 이용수수료가 면제여서 해외에서도 국내처럼 사용 가능한 VIVA+ 체크카드 소개 프로모션과 카드 연속 사용에 따른 우대 혜택이 많은 #tag1카드 Orange 카드 프로모션 마지막으로 항공, 여행, 레저에 스마트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Mile 카드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p/생활정보] - KB국민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KB국민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국민들의 생계를 지키기 위해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인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들의 소비여력을 키우면서, 멈춰버린 지역상권을 조금이나마 소생시키기 위한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다가오는 월요일인 5월 11일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 체크카드 포인트 온라인 신청 접수가 시작되는데요. 오늘은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일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일

2020년 근로장려금 하반기 접수(19년 총소득 기준)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현재 접수를 받고 있는 기준은 2019년 총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이며 2019년 8~9월과 올해 3월에 미리 신청하지 않은 ��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지난 4월 말부터 365만 가구에 대해 2019년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5월 중 신청하라는 안내문이 발송되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았더라도 자격요건이 되면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

cheekyhong.tistory.com

오늘은 하나은행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원금 신청 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