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일

2020. 5. 5.
반응형

2020년 근로장려금 하반기 접수(19년 총소득 기준)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현재 접수를 받고 있는 기준은 2019년 총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이며 2019년 8~9월과 올해 3월에 미리 신청하지 않은 가구들이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 말만으로도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과연 근로장려금은 어떤 제도이며,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대상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일부 가구에 대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일과 연계된 복지제도라고 합니다.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라 지급액이 산정된다고 하니 자세한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구 구성원에 따라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단독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홑벌이 가구란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미만이거나,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근로, 사업 , 종교인 소득을 합한 금액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위에 표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요건

신청요건은 크게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으로 나뉘는데요. 소득요건 같은 경우에 2019년 부부합산 총소득이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근로장려금 요건 2000만원 미만 3000만원 미만 3500만원 미만
최대지급액 150만원 260만원 300만원

 

근로소득 = 총급여액
사업소득 = 총수입금액 x 업종별 조정률
종교인소득 = 총수입금액
이자, 배당, 연금소득 = 총수입금액
기타 소득 = 총수입금액 - 필요경비

 

 

 

 

예를 들어 단독가구는 2000만 원 미만일 경우, 홑벌이 가구는 30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500만 원 미만이어야 신청자격요건에 해당됩니다.

 

재산요건에서는 현재 기준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임차보증금,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아래의 기타 요건도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2019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일 것
2019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닐 것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가 아닐 것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신청기간 - 2020. 5. 1 ~ 6. 1까지

6월 2일에서 12월 1일까지 기한 후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장려금의 90%만 지급되므로 5월 중 신청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2019년 9월 상반기분 또는 2020년 3월 하반기분 신청자는 2020년 5월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필요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단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는 반기신청과 정기신청 중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9년 근로소득에 대해 반기신청한 경우 2020년 5월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세무서로부터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안내문 내용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 시 휴대전화 번호와 본인 계좌번호를 기재하면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잘 입력하시고요. 신청방법에는 ARS와 모바일 그리고 인터넷 세 가지 매체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ARS 신청 - 1544-9944로 전화하여 안내에 따라 접수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바일 신청 -  손택스 (모바일 앱)에 로그인하여 접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 신청 -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접수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인터넷 홈택스로 접속해서 일반 신청하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제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성된 신청서는 우편으로도 제출이 가능하다고 하니 직접 방문 제출이 어려운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정

2020년 5월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9월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일정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감액된다고 합니다. 장려금 접수자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신청요건을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에는 장려금 환수와 2년 또는 5년간 지급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비대면 신청방법

위에서 보았던 신청방법보다 신청 매체별로 과정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RS 전화 신청방법

1번 누르기 > 주민등록번호 13자리 + # > 신청하기 1번 > 개별인증번호 8자리 입력 + # + 1번

손택스(모바일홈택스) 신청방법

손택스 다운 및 실행 > 자주 찾는 서비스 '근로장려금 신청' 선택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개별인증번호 입력 > 신청하기

홈택스 신청방법

홈택스로 접속 후 로그인 > 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 간편 신청서 작성하기 > 연락처와 계좌번호 확인 및 신청하기

홈택스 (신청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 신청방법

홈택스로 접속 후 로그인 > 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 일반 신청서 작성하기 > 연락처와 계좌번호 확인 및 신청하기

근로장려금 자가 진단하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요건이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자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총급여액, 총소득 금액, 가구원 재산, 전문직 사업 등 용어를 이해하고 가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자가 진단하기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자신이 해당하는 가구 유형이 단독가구와 홑벌이 가구 그리고 맞벌이 가구 중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고 가구원 재산 합계가 2억 원 미만인지 체크합니다. 그리고 국적이 대한민국이고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니며, 자신과 배우자가 전문직 사업자가 아닐 경우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후기

우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포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고 접속하면 되는데요. 글 아래쪽에 홈택스 바로가기 주소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오른쪽 가로형 배너에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가 보입니다. 그걸 누르면 개별인증번호로 신청하기가 나오니 참고하시고요.

 

아니면 가로형 배너 왼편에 보이는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를 눌러 홈택스 회원 로그인을 하고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홈택스에서는 근로자녀장려금 계산해보기라는 페이지도 볼 수가 있는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신청요건을 입력하고 아래쪽으로 이동해서

 

총급여액 등 입력과 배우자의 총급여액을 입력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미리 근로장려금을 볼 수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https://www.hometax.go.kr/

 

함께 보면 좋은 글

[Tip/생활정보] -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지난 4월 말부터 365만 가구에 대해 2019년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5월 중 신청하라는 안내문이 발송되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았더라도 자격요건이 되면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서비스 조회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서비스 조회방법

오늘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조회 사이트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검색 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지난 4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되었는데요. 이제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19 긴급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과연 언제 받고 어떻게 어디에 사용이 가능한지..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 경제가 마비된 상태인데요. 우리나라 정부와 각 지자체들은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역별로 긴급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cheekyhong.tistory.com

오늘 알아본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으로 열심히 일한 만큼 자격요건을 잘 체크해서 지원금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