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2020. 5. 2.
반응형

지난 4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되었는데요. 이제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19 긴급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과연 언제 받고 어떻게 어디에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2171만 전체 국민 가구수가 대상이 되는데요.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금액

가구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액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

금액은 가구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인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그리고 4인 가구 이상일 경우에는 100만 원의 지원비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저소득층 약 270만 가구 - 별도 신청없이 5월 4일부터 지급 시작
일반 약 1900만 가구 - 5월 11일부터 온라인 신청, 5월 18일부터 오프라인 신청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부터 시작되고 오프라인 신청은 5월 18일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처럼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 약 270만 가구는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도 5월 4일 월요일부터 현금으로 계좌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 외 현금을 받지 않는 약 1900만 가구는 5월 11일 월요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5월 18일 월요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나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역 금고은행에서도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하고 약 2일 후에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포인트로 충전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금 종류

약 270만 가구의 저소득층은 현금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그 외 1900만 가구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포인트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로 충전된다고 합니다. 단 시티카드 등 일부 카드는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에서는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이나 울산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모바일 상품권으로도 지급된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시 참고사항

시행 초기에 지원자가 몰리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 정부는 마스크 5부제와 유사한 '신청 요일제' 적용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요일 출생연도 뒷자리
월요일 1, 6
화요일 2, 7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
토요일, 일요일 모두 가능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 가능 지역 - 신청자 거주 광역지자체에 한정 검토
사용불가 업종 -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현금으로 지급받는 저소득층은 사용처에 제한이 없지만, 포인트나 상품권으로 받는 국민들은 사용 가능 지역과 사용불가 업종이 위와 같이 구분된다고 합니다. 당장 급한 지역 내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서 이런 규제를 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국민들과 소상공인 모두 힘든 시기라 이해가 되는 제한 같습니다. 그래서 서울 시민이면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달앱으로 주문 시에는 앱이나 PC로 주문 후에 현장 결제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방법

고소득자를 위해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에서는 기부제도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신청할 때 안 받고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받은 다음이라도 일부 금액을 기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3개월 내 미신청 시에는 기부로 간주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받은 금액보다 더 많이 기부할 수도 있는데요. 기부금은 고용보험금에 들어가 실직자 지원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기부자에게는 총 16.5%를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해준다고 합니다. 100만 원을 기부했다면 165000원을 돌려받게 된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예산은 어디서?

모두 12조 2천억 원이 필요한데, 원래보다 4조 6천억 원이 늘어난 규모인데요. 늘어난 액수 중 1조 2천억 원은 다른 예산을 돌려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3조 4천억 원은 국채를 찍어서 마련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내용이 요약된 위 사진을 보고 일정과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p/생활정보]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 신청방법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 경제가 마비된 상태인데요. 우리나라 정부와 각 지자체들은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역별로 긴급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시민들의 �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버스 환승시간 횟수 요금 조조할인 정보

 

버스 환승시간 횟수 요금 조조할인 정보

매일 버스와 지하철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가끔은 서울 버스 환승시간과 환승횟수 그리고 조조할인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 버스 환승시간 및 환승횟수 그리고 조조할인..

cheekyhong.tistory.com

[디자인나눔/편지지 봉투 카드] - 어버이날 용돈봉투 도안 스승의날 편지봉투

 

어버이날 용돈봉투 도안 스승의날 편지봉투

지난 시간에 어버이날 카드 도안 및 스승의 날 카네이션 카드 만들기를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카드나 편지를 담을 수 있는 어버이날 용돈봉투 도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꼭 용돈 봉투가 아니더라도 스승의 날 편..

cheekyhong.tistory.com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과 소상공인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단비 같은 활력이 생기길 기대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