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버스 환승시간 횟수 요금 조조할인 정보

2020. 4. 23.
반응형

매일 버스와 지하철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가끔은 서울 버스 환승시간과 환승횟수 그리고 조조할인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 버스 환승시간 및 환승횟수 그리고 조조할인받을 수 있는 시간까지 유용한 팁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버스 환승시간

오늘 소개할 버스 환승시간은 서울, 경기, 인천버스와 지하철 모두 연계환승이 가능해서 모두 포함된 내용이니 미리 참고하시고요. 기본적으로 하차 시에 버스나 지하철 카드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할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환승 가능 시간은 30분 이내인데요. 마지막 하차 태그 후에 30분 이내에 다른 교통수단으로 승차 태그를 하면 환승할인이 적용됩니다. 출퇴근시간이 있는 오후 9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환승시간이 1시간으로 늘어납니다.

 

서울 버스 환승횟수

버스와 지하철 모두 포함해서 환승 횟수는 최대 4번까지 총 5개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승 적용 가능 교통수단

환승 가능한 교통수단은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하거나, 반대로 지하철에서 버스로 환승할 경우는 무조건 환승이 적용됩니다. 버스에서 다른 버스로 환승 시에도 가능합니다.

 

단 환승 불가한 경우는 같은 번호의 버스로 환승 시에는 환승할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하철에서 다른 라인 환승이 아닌 개찰구를 통해 나간 후 다시 지하철로 태그 할 시에도 환승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지하철에서 반대 방향으로 잘못 승차해서 개찰구를 통해 건너가야 할 경우에는 인터폰으로 역무원에게 문의하면 이동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화장실이 급할 때 지하철 화장실이 개찰구를 통과해야 할 때도 인터폰 호출로 역무원에게 말하면 화장실 출입이 가능합니다.

서울버스 조조할인 시간

조조할인은 오전 6시 30분까지 20% 할인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단 매일 처음 탑승하는 교통수단에 한해서 1회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카드만 적용된다고 하니 현금결제 시에는 조조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 가능 버스

지역 버스종류
서울버스

간선 (파란색)

지선 (녹색)

순환 (노란색)

광역 (빨간색)

마을 (녹색)

인천버스

간선, 지선, 좌석, 광역

경기버스 일반, 좌석, 직행좌석, 마을
수도권전철 한국철도공사 등

 

환승 통행 시 요금

기본 구간은 일반과 마을버스는 10Km 이내이고 좌석버스는 30km 이내입니다. 초과 시 매 5km마다 100원씩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참고로 청소년은 80원 어린이는 50원이 추가됩니다.

 


서울버스 정리하면

서울버스 환승시간 - 기본 30분이내, 오후9 ~ 오전7시는 1시간 이내
서울버스 환승횟수 - 4회 환승가능. 교통수단 총 5회 이용 가능
서울버스 환승요금 - 기본구간 초과시 5km마다 100원씩 추가

함께 보면 좋은 글

[Tip/생활정보] - GS25 편의점 택배 저렴한 반값택배란?

 

GS25 편의점 택배 저렴한 반값택배란?

최근에 택배를 여러 개 보내야 되는 상황이 있었는데요. 집에서 우체국까지는 거리가 있다 보니 상자 여러 개를 들고 이동이 어려울 것 같아서 우체국택배를 이용할 수가 없었어요. 그렇다고 집으로 기사님을 부르..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cj대한통운 4천원택배 방문 신청방법

 

cj대한통운 4천원택배 방문 신청방법

무게가 좀 나가는 택배를 보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무게가 있다 보니 보내려는 상품을 직접 들고 이동하기는 어렵고, 방문택배 신청을 하려니 가격도 잘 모르고 비쌀까 봐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최근에..

cheekyhong.tistory.com

오늘 제가 알려드린 서울 버스 환승시간과 서울버스 환승횟수로 대중교통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