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국민들의 생계를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해주기로 지난 4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는데요. 다음 주인 5월 11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긴급재난 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간단 정리
이번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지원 형태는 현금과 현물로 나뉘는데요. 지원내용은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또는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에 해당하는 가구수로 지원내용이 결정이 됩니다.
가구수 | 지원내용 |
1인 가구 | 40만원 |
2인 가구 | 60만원 |
3인 가구 | 80만원 |
4인 이상 가구 | 100만원 |
위의 표에서처럼 1인 가구는 40만 원부터 4인 이상 가구는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전 국민 모두에게 해당이 되는데요. 기존 지자체에서 지원되었던 지원금과는 다르게 소득과 재산의 구분 없이 대한민국 국민 총 2171만 가구 모두에게 배부될 예정입니다.
이용방법은 크게 가구의 생계 상황에 따라 신청 구분이 나뉘는데요. 예를 들어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대상 가구는 별도의 신청 없이 지난 5월 4일부터 현금으로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 1900만 가구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충전방식이나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신청방식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으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은 일정이 조금 다른데요.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부터 신청 접수가 가능하고 오프라인 신청은 5월 18일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일정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아래에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따른 일정
위 이미지에서처럼 신용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부터 그리고 방문신청은 5월 18일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 첫 주에만 마스크 구매 5부제와 같은 출생 연도 '요일제'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 온라인 신청은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 신용 · 체크카드 충전방식입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 신청서 입력 > 충전 (2일 내)
순서는 위와 같이 카드사 홈페이지 로그인 및 대상자 여부 조회 후 카드 선택과 기타 서식 입력으로 신청서 입력 후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충전은 2일 내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 온라인 신청방법입니다.
지자체별 홈페이지 > 신청서 입력 > 지급준비 통보 > 읍면동/지역 금고 방문 및 수령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통한 대상자 여부 조회 후 신청서를 입력하게 됩니다. 입력 시 상품권과 선불카드 중 선택이 가능하고요. 지급준비 완료 통보를 문자로 받게 되면 읍면동 또는 지역 금고에 방문해서 신분증 제시 후 선택하신 종류의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그럼 이제부터 국민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대상은 2020년 3월 29일 기준으로 세대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기간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이며 첫 주만 공적 마스크와 동일하게 생년 끝자리 별 5부제 운영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신청 운영시간은 23시간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국민은행 오프라인 영업점으로 신청 시에는 2020년 5월 18일부터 가능하며 온라인과 동일하게 첫 주만 5부제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신청 및 문의는 위에 보이는 KB국민카드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 또는 1588-1688, 1644-8811 고객센터로 전화하거나 가까운 KB국민은행이나 KB국민카드 영업점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민 카드에서는 세 가지 사용 편의가 준비되어있는데요. 첫 번째 카드 사용 시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차감이나 잔여금액을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할인이나 적립 등 카드 상품 혜택을 그대로 적용받으면서 전월 사용실적으로도 인정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맵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카드는 KB국민 개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체가 해당되지만 일부 카드는 사용 불가하다고 합니다.
사용불가 카드
기업, 선불, 가족, 선포인트 차감 카드(리브 레이트/BTS체크), BC체크, 버스 유가보조카드, 아이사랑 및 아이 행복 전용카드, 직원 복지카드 계열, 하이패스카드(개인, 기업), 한세대학교 학생증 체크카드,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전체
신한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이번에는 신한은행에서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카드도 바로라는 4가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 신청 즉시 바로 사용과 이용내역 및 잔액 실시간 알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BC를 제외한 사용카드 지정 없이 모든 본인 명의 신한 신용 · 체크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포인트 적립과 할인 같은 카드 서비스와 전월 카드 사용실적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 신용한도와는 무관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대상과 신청기간은 위에서 설명했던 내용과 동일합니다.
신청방법은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신한카드 PAYFAN앱 또는 ARS, 신한은행 홈페이지와 SOL앱 등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영업점 신청은 5월 18일부터 동일하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기간은 신청 이후부터 8월 31일까지 가능하고 이후에는 지원금이 소멸되니 기간 안에 모두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신용카드 결제 시 결제일 자동 차감 청구되며 체크카드 결제 시에는 계좌 잔액 없이도 결제 승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지역은 신청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속하는 17개 특, 광역시, 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정부 지정 제한업종인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후 신청 취소 및 카드사 변경은 불가하다고 하니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는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나 주소지 주민센터로 하시면 되고요. 카드 사용 문의는 신한카드 전용 1522-7777, 고객센터 1544-7000으로 문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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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린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으로 5월 11일부터 자신에게 맞는 은행과 카드로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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