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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생활정보

우리은행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2020.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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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되는 우리라는 단어 때문에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우리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안내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긴급재난지원금 관련된 배너가 바로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클릭해서 들어가 보니 이렇게 깔끔한 일러스트와 함께 신청방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되어있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재난지원금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우리은행 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는 2020년 5월 11일부터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은행 영업점에서는 5월 18일부터 방문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두 신청방법 모두 신청이 시작되는 첫 주에는 생연에 따라 요일일 신청 날짜가 나눠져 있습니다. 글 내용 중에 요일별 신청 가능한 생년이 있는 도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청방법은 우리카드 홈페이지와 스마트 앱 그리고 모바일 웹 또는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지원금 신청 완료 후에는 취소가 불가하니 신청 시 유의하시고요.

우리은행 재난지원금 신청대상과 사용기간

신청은 세대주 본인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2020년 3월 29일 기준으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 기준이라고 합니다. 영업점 방문 시에는 본인 신분증 지참해야 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지원금 사용기간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인데요. 이후에 미사용 금액은 국고로 귀속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신청 후 완료 문자메시지 수신 이후부터 재난지원금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불가 카드와 가맹점 지역제한

사용불가 카드 - 법인카드 / 가족카드 / 증권사 CMA 체크카드 / 선불카드 / 특수 목적성 카드 등
사용불가 가맹정 -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등 사용 불가

 

 

구체적인 이용 불가 카드는 하이패스, 유가보조금, 아이 행복(사랑), 새마을금고(광주, 경남) 체크, 인증(전용), 개인형 복지 카드가 해당됩니다. 이용 불가 가맹점은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20년 3월 29일 신청인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특별시 또는 광역시, 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번에는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카드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메인에 신청하기가 바로 보입니다. 그걸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신청 시 주의사항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 요일을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16일부터 편하게 신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 오후 11시 30분부터 밤 12시 30분 사이에는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청 기간 내 사용하지 않으면 전액 기부로 처리되며,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 잔액은 국고로 환수된다고 하네요. 사용개시 안내는 2일 내에 문자로 통보될 예정이며, 신청 결과 조회는 5월 18일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 보면 5월 15일까지 각 요일별 신청 가능한 출생연도 뒷자리가 있으니 해당 기간 내 신청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시에는 생년월일과 카드번호, 유효기간 그리고 휴대전화를 적어 카드 인증하는 방식과 휴대폰 인증으로 신청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내역 확인과 고유 식별정보 수집과 이용 확인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도 동의 필수 항목이니 동의 후에 아래쪽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진행되겠습니다.

 

우리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결과 조회 방법

5월 18일부터 가능한 신청 결과 조회는 생년월일과 카드번호 그리고 유효기간을 먼저 입력한 후에

아래쪽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내역 확인과 고유 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 확인에 동의 체크 후 확인을 누르면 결과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내용 정리와 유의사항

우선 신청 후에는 취소 및 카드사 변경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고요. 지원금 사용불가 카드 안내에 있는 카드들은 신청이 안되니 미리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자격은 앞에서도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다고 설명했었는데요. 아래쪽에 보면 더 자세한 기준들과 거주불명자나 외국인 가구에는 자격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가구 구성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지급금액은 세대원 구성에 따라 1인 가구부터 4인 가구 이상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가구수에 따라 최소 4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전 재난 기본소득이 지급된 지자체는 상황에 따라 차감 지급한다고 합니다. 카드사를 통한 신청 금액은 변경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첫 온라인 신청을 받는 이번 주에는 기부 관련 문제가 많이 발견되었는데요. 신청 시 기부를 지원금액과 혼동되도록 시스템이 설정되어 전액 기부를 한 가구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부금은 신청 당일에 한해 변경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면서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급받은 주소지 관할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은 8월 31일까지입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문의 및 이의신청은 5.18일 이후 거주지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처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수령 또는 지급된 경우에는 국고로 환수 조치된다고 합니다.

 

신청 접수 후 2일 내에 신청자 본인에게 확정 문자를 받은 후 바우처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잔액 환급은 불가능하며 원칙적으로 기간 내 전액 소비를 하는 게 맞고요. 만약 잔액이 남았더라도 환불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양도가 불가하며 이를 어길 시에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제15조와 제70조에 따라 제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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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으로 지원금 신청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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