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게임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DLC 확장팩

2020. 3. 29.
반응형

어렸을 적부터 심시티 같은 도시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했었는데요. 2013년도에 출시된 심시티5가 지금까지의 시리즈 중에서 졸작으로 평가받으며, EA Games로부터 버림받아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는 너무 아쉬웠는데요. 심시티의 바톤을 이어받아 시티즈 스카이라인이 도시건설 게임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확장팩인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DLC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26일에 출시된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는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던 확장팩이었는데요. 트레일러 영상을 보고, 새로운 기능들을 보면서 지금까지 나온 인기 있는 DLC와 함께 큰 사랑을 받을 것 같은 알자배기 확장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새 기능

1. 새로운 어린이 보건소와 노인 보건소 서비스

어린이 보건소는 어린이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도시의 평균 출산율도 올려준다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노인 보건소는 노인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노인 건강을 증진하고 시민의 평균 수명도 올려준다고 합니다. 이 두 개 에셋만 지어도 출산율과 평균 수명을 올려서 인구증가에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지상 전철 그리고 다양한 교통수단

지상 전철은 전철의 기능을 지하에서 지상으로 연결시켜 준다고 합니다. 개선된 전철 시스템은 지상 및 고가 전쳘역과 새로운 전차 모델도 함께 제공한다고 합니다. 기존 시티즈 스카이라인 유저들은 모드로 지상전철 기능을 이용해왔었는데요. 이제는 모드 없이도 지상에서 전철이 지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아주 반가운 기능 같습니다.

 

3. 어업 추가

어업 업데이트와 함께 낚시를 떠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업을 통해 낚시, 양식장, 상업 제품까지 다양한 어업 관련 요소를 관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항구를 건설하고, 낚시 경로를 짜고, 오염된 물로부터 수산물 양식장을 보호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업은 기존 인더스트리 DLC에 추가로 패치가 업데이트된 것 같습니다.

4. 시외버스와 트롤리버스 서비스

새로운 시외버스 차량 모델과 시외버스 정류소를 제공하는 시외버스 서비스는 시외버스로 승객들을 다른 도시로 이동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트롤리버스 차고, 차량 모델, 위에 전선이 지나가는 새로운 도로 유형 등 다양한 신규 에셋을 제공하는 트롤리버스는 용수철이 탑재된 트롤리 폴을 버스 위 전선과 연결해서 전기를 끌어오는 전기 버스라고 합니다. 트롤리버스 정원은 30명으로 기존 버스와 동일한 게 좀 아쉽더라고요.

 

5. 헬기 서비스와 신규 고유 건물

기존 재난이나 긴급한 상황에서만 사용되던 헬기가 이제는 대중교통시스템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헬기 서비스는 헬리콥터 모델, 헬기 주차장, 헬기 정류장 등의 새로운 에셋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행클럽이라는 도시의 매력도와 오락을 올려주는 새로운 고유 건물이 생겼는데요. 지역 비행 동호회 회원들과 소형 비행기 소유주들이 도시 안에서 취미로 비행을 즐기기 위해 비행장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새로운 교통허브

도시의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 새로운 교통 허브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버스정류장과 지하철과 같이 다른 교통수단으로 쉽고 빠르게 환승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얼마나 효율적일지 기대가 됩니다.

 

7. 폐기물 운반 시스템과 내수처리

기존에 폐기물 처리 시설 중간단계를 만들어서 아름다운 도심에서 비교적 오염이 적은 폐기물 운반시설을 통해 서비스 범위를 확장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이건 직접 플레이를 해봐야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도 내수처리 시설을 통해 폐수를 처리하고 완전히 깨끗한 물로 만들어 다시 사용 가능한 내수 처리 시설이 업데이트되었다고 합니다.

8. 새로운 정책과 새로운 맵

어업이 추가된 만큼 어업 환경과 관련된 정채들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또한 새로운 DLC에 늘 포함되었던 맵들도 5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맵 중에서는 사막을 연상시키는 맵이 있어, 기존과는 새로운 플레이나 스타일의 도시건설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업데이트된 에셋들

선셋하버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에셋들을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도시 한쪽에 한번 설치해 보았는데요. 처음으로 건설한 에셋은 어린이 보건소로 비용은 18000시몰레온에 유지비는 500시몰레온이었습니다. 공해는 없었고요. 방문객 수용량은 50명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설치해본 신규 에셋은 노인 보건소인데요. 건설비용이 22000시몰레온에 유지비는 600시몰레온이었습니다. 이것 또한 공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방문객 수용량은 100명입니다.

 

이번에는 대형 급수탑을 설치해보았는데요. 비용은 9000시몰레온에 유지비는 720시몰레온이었습니다. 급수량은 160000으로 일반 급수탑 60000에 비해 2.6배가량 높은 급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DLC 트레일러 이미지

선셋하버 DLC 트레일러 영상중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내용이 있었던 장면을 캡처해 보았는데요. 새로운 교통허브와 추가된 어업들 에셋들도 보이고 있습니다. 

시외버스 정류소와 트롤리버스도 보이는군요. 그리고 유저들이 가장 반가워할 지상전철 업데이트 장면도 볼 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어업 추가에는 항구 쪽에 다양한 어업 관련 에셋을 설치해서 양식을 하거나 수산물을 채취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헬기를 노선을 직접 만드는 장면도 볼 수가 있습니다.

 

헬기와 함께 추가된 비행클럽의 모습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대중교통 환승이 가능한 교통허브와 내수처리와 폐기물 관리가 업데이트되었다는 걸 알려주고 있습니다.

 

헬기 정류장도 보이고요. 비행클럽 주변에서 소형 비행기로 취미 비행을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을 지는 항구 선셋하버 DLC영상이 마무리되는데요. 아래에 트레일러 영상 링크가 있으니 한번 감상해 보면 새로운 DLC의 컵셉과 업데이트 된 내용들이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DLC 트레일러 영상

새로운 확장팩인 시티즈 스카이라인 선셋하버 DLC로 더 재미있고 멋진 도시로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