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은행이자 2차

2020. 5. 27.
반응형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관광객은 찾아볼 수 없고, 지역주민들도 예전에 비해 외출이나 야외활동이 줄어 지역 내 소상공인들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이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5월 18일부터 총 10조 원 규모로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2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대출에 이어 2차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국민, 신한, 하나, 우리, 기업, 농협, 대구은행 지원센터에서 문의 및 상담이 가능하며 사전 접수는 5월 18일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자격요건과 지원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및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지원대상은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이라고 합니다. 실제 대출 여부는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상담을 먼저 받아야 할 것 같고요. 현재 국세나 지방세 체납자 또는 기존 채무 연체 중 혹은 초저금리 3종 세트 수혜자나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은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은행이 대출심사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청하고자 하는 소상공인께서는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은행에서 대출과 보증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대출 제한과 금리, 한도, 만기는?

만약 시중은행 이차보전, 기업은행 초저금리, 소진공 경양 안정자금과 같은 초저금리 3종 세트 정책자금을 이용하였거나 기존 대출을 상환한 경우에도 소상공인 2차 대출은 중복하여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는 달라질 수 있으며, 대출금리는 3~4% 수준이라고 합니다. 보증수수료는 이자에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요. 대출한도는 업체당 1천만 원까지이며 대출 만기는 5년이며 처음 2년은 거치 그리고 3년은 분할상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신청기관과 신청기간은?

신청은 국민,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대구은행 전 지점에서 대출과 보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농협, 우리, 하나, 신한,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은행을 꼭 방문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등을 통해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에 자주 이용하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에는 신용평가와 금리 측면에서 보다 유리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기존 거래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5월 18일 월요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과 보증심사는 5월 25일 월요일부터 시작되며 빠르면 5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순차적으로 지급되는 만큼 빨리 신청해야 좀 더 빨리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방은행 신청 유무와 신청 시 필요한 자료들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은행과 같은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6월 중순 이후부터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은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대출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면 되겠습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 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위 6개 서류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문의방법

자세한 문의사항은 은행별 홈페이지나 은행권 지원센터에서 문의 및 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은행별 문의 전화번호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경제지원 - 비상경제회의 사이트에서 자세히보기

코로나19 경제지원 사이트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포털에서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을 검색하면 위 사진처럼 코로나19 경제 지원 사이트가 나옵니다. 사이트로 접속해주시고요.

 

첫 화면에 소상공인 자영업자 신청방법 알아보기를 누르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관련된 지원대상과 대출금리, 지원한도, 대출기간, 보증비율, 신청기관, 신청방법 및 문의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증과 만기/이자 관련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 관련해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상환유예 방법도 자세히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금융감독원으로 문의 시에는 1332를 누르고 6번을 선택해서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에 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다양한 정책금융기관에서도 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은행사와 신용카드사 문의는 위의 표를 참고해서 문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p/생활정보] -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일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일

2020년 근로장려금 하반기 접수(19년 총소득 기준)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현재 접수를 받고 있는 기준은 2019년 총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이며 2019년 8~9월과 올해 3월에 미리 신청하지 않은 ��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지급시기

지난 4월 말부터 365만 가구에 대해 2019년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5월 중 신청하라는 안내문이 발송되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았더라도 자격요건이 되면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

cheekyhong.tistory.com

[Tip/생활정보] - 학생 식재료 바우처 신청방법 지원 농협몰 회원가입 경기도

 

학생 식재료 바우처 신청방법 지원 농협몰 회원가입 경기도

코로나19의 경기침체 여파로 인한 지자체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이어 이번에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학생 식�

cheekyhong.tistory.com

오늘 소개해드린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2차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