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PPT강의

컨셉에 맞는 레이아웃으로 ppt 잘만드는 법

2020. 1. 4.
반응형

레이아웃은 화면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디자인 용어입니다. PPT 또한 직사각형이라는 화면 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성해서 적절하게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레이아웃을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레이아웃을 어떻게 표현할지 정할 때 제일 먼저 중요한 부분은 내용과의 어울림입니다. 그래서 전 시간에 설명했던 내용과 이어지는 어울리는 컨셉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컨셉이 프로젝트의 방향성이라고 했듯이 정해진 컨셉 방향대로 레이아웃을 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역동적인 스포츠 관련 PPT를 만들때는 다이나믹한 레이아웃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역동적이라는 말은 움직임이 있다는 뜻입니다. 디자인 요소에서 수직과 수평 레이아웃은 정적이고 편안하며 안정감을 주지만, 사선은 움직임과 그로 인한 재미와 긴장감을 줍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움직임이 적은 정적이 되고 어릴수록 역동적인 아이들처럼 다이나믹한 구도는 젊은 느낌을 내포하기도 합니다.

 

 

수직과 수평 레이아웃은 정적, 편안함, 안정감

사선은 움직임과 재미 젊음을 상징

 

 

이처럼 레이아웃도 그냥 마구잡이로 넣는게 아니라 컨셉에 따라 어울리는 어울리는 레이아웃을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글자와 사진을 예쁘게 집어넣는 게 아니라, 시각언어로 표현된 PPT를 볼 타겟과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의 방향성을 고려해서 그에 어울리는 레이아웃으로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다른 예로 만약 시니어들을 위한 보험관련상품을 설명하는 PPT를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나이 든 어르신들을 위한 보험이다 보니 역동적인 레이아웃보다는 안정적이고 정적이며 건강과 관련된 내용과 어울리는 평온한 레이아웃을 택해야 내용과 어울릴 것입니다. 단순히 디자인적으로 예쁘게 보이는데 집중하기보다는 나이 든 어르신들이 보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폰트 크기도 배려해서 디자인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PPT디자인을 할 때 제일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단순히 예쁘게 보이게 하려는데 있습니다. PPT를 보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예쁜 디자인은 워드나 한글로 읽기 쉽게 만든 문서보다 못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식을 돋보이기 위해 이쁘게 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내용을 볼 타겟과 내용을 배려하는 자세로 임해야 이런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한 회사로부터 의뢰받은 디자인입니다. 자신들의 회사 이미지를 좀 더 젋고 신선한 느낌으로 표현해주길 원했고, 마침 내용 중에 회사에서 취득한 인증서를 설명하는 슬라이드가 있어서 단계별로 성장하는 느낌으로 사선 방향으로 레이아웃을 잡아 보았습니다. 또한 기존에 배경 서식 또한 사선으로 배치하여서 균형감 있으면서도 재미있고 동적이어서 컨셉과 어울리는 젊고 신선한 느낌으로 레이아웃을 잡아 디자인한 것입니다.

 

 

PPT레이아웃을 빠르고 쉽게 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각 슬라이드에 들어갈 내용들에 맞춰 위처럼 이미지 또는 도표를 나타내는 시각부분과 텍스트 부분을 대략적으로 배치하는 스케치를 미리 하면서 내용을 먼저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획 없이 레이아웃을 잡아버리면, 추후에 수정을 하게 될 경우 처음부터 모든 페이지를 수정하게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레이아웃은 스케치를 통해 이미지와 텍스트를 넣고 최종 결정이 나면 디자인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니 편한 마음으로 차근차근 하다 보면서 재미를 느끼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실력이 업그레이드되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