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PPT강의

디자인 분석으로 빠르게 ppt 잘만드는 법

2020. 1. 17.
반응형

전 시간에 쉽고 빠르게 PPT 잘 만드는 법에 대한 주제로 '디자인 리서치'에 관하여 이야기를 했습니다. 만약 읽지 못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다라 첫 번째 글을 읽고 오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1/16 - [PPT] - 쉽고 빠르게 PPT 잘 만드는 법 '디자인 리서치'

 

쉽고 빠르게 PPT 잘 만드는 법 '디자인 리서치'

급작스럽게 계획에 없던 기획서 제출이나 PT 일정이 생기면 많이들 당황하실 겁니다. 발표도 발표지만 우선 기획할 내용을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PPT디자인이 먼저 걱정이 될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cheekyhong.tistory.com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리서치한 자료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리 좋은 자료가 있어도 제대로 그 가치를 알고 배우지 못하면 시간을 들여 찾아낸 보람이 없겠죠. 디자인 분석 시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디자인 자료 분석 요소

  • Layout (화면 배치)
  • Color (강조색과 배경색)
  • Typography (폰트)

 

1. Layout (화면 배치)


자신이 찾은 자료가 어떤 레이아웃을 하고 있는지 체크하면서 자신의 내용과 잘 어울릴지를 파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명품과 관련된 PPT 디자인을 만들게 되어, 찾은 자료들도 명품의 광고디자인이라면 공통적인 레이아웃을 관찰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명품들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안정적인 구도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광고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주력상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텍스트와 같은 구성요소는 작게 하고 브랜드의 로고만 눈에 띄게 디자인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꼭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방향성이 그렇다는 걸 설명드린 겁니다. 그러면 본인도 리서치한 자료의 레이아웃처럼 안정적인 배치로 수직 수평 구도로 디자인을 잡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분석을 통한 반영이 된 거라 보면 되겠습니다.

 

그냥 따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을 것 같아 설명을 드리면, 경험이 적은 사람은 경험이 많은 사람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디자인 안에 녹아있는 레이아웃은 분명 그럴만한 이유가 있고, 그렇게 한 이유를 분석하고 깨닫고 소화해서 자신의 디자인에도 적용하는 것이 배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 Color (강조색과 배경색)


자신이 생각했던 칼라 조합들의 디자인 자료를 가지고 볼 때는 색의 조합을 보면 좋습니다. 디자인을 전공하지 못한 분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 색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색상은 재능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기도 합니다. 재능 있는 사람들도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정말 천재적인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슷한 출발점일 겁니다. 그러니 배워야 합니다. 무엇을 배우냐면 자신이 사용하려는 색과 다른 어떤 색을 사용해야 잘 어울리고 세련되고 어떤 분위기가 나는지를 보고 느끼는 겁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PPT디자인에 적용하는 겁니다. 이건 카피가 아니라 영향을 받아 배우는 겁니다. 색상의 저작권은 없으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3. Typography (폰트)


자신이 찾은 자료들은 어떤 주제와 내용에 어떤 종류의 폰트를 사용했는지 살펴보는 겁니다. 폰트는 크게 고딕체와 명조체로 나뉩니다. 고딕체는 깔끔하고 심플하며 모던하고 단호한 느낌이 납니다. 그에 비해 명조체는 좀 더 화려하고 감성적이며 부드러운 분위기가 납니다. 이렇게 다른 느낌의 고딕과 명조 폰트 중에서 자신의 내용과 주제에 잘 어울리는 폰트를 찾는 겁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반려견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ppt디자인을 해야 할 경우에는 이왕이면 동물과 연관된 자료다 보니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느낌의 폰트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고딕체와 명조체 중에서는 딱딱한 고딕보다는 명조가 개인적으로는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리서치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좋았떤 배울 점을 자신의 PPT에 믹스해서 진행하면 좀 더 쉽고 빠르게 ppt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을 겁니다. 디자인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더 잘 어울리고 덜 어울리는 디자인은 분명 존재합니다. 자신의 내용과 더 달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