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PPT강의

쉽고 빠르게 PPT 잘 만드는 법 '디자인 리서치'

2020. 1. 16.
반응형

급작스럽게 계획에 없던 기획서 제출이나 PT 일정이 생기면 많이들 당황하실 겁니다. 발표도 발표지만 우선 기획할 내용을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PPT디자인이 먼저 걱정이 될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시간에 쉽고 빠르게 PPT 잘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내용은 대략적으로 정리가 된 후에 PPT디자인에 들어가기 전 상황을 생각하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원하는 디자인 리서치 하기

이미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수많은 디자인과 시안들이 이미 존재합니다. 아무것도 리서치하지 않고 디자인을 한다고 유일한 디자인이 나온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입니다. 그렇게 나온 디자인도 찾아보면 비슷한 디자인들이 존재하고,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보고 마음에 들었던 디자인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내에 쉽고 빠르게 PPT디자인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장인정신으로 디자인을 고안해낼 시간이 없습니다. 참고 자료를 여러 개 찾아서 그중에 장점들을 참고해서 자신의 내용에 맞게 녹여내서 작업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원석이 될 몇 가지 디자인 자료들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 원석 디자인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디자인 리서치 할 곳은 아주 많습니다. 제일 접근성이 좋은 구글 이미지 서치로 'PPT디자인' 이라고만 쳐도 수백, 수천 개의 디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검색 시 키워드를 자신이 만들어야 하는 PPT주제와 함께 검색하면 더 연관성 있는 자료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소개서 PPT디자인', '요식업 사업소개서 PPT', '명품 브랜드 PPT', '포트폴리오 PPT' 등등 자신과 연관된 키워드를 넣으면 좀 더 구체적인 디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포털 검색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PPT 템플릿을 무료로 공유하는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공유한 디자인 중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있다면 바로 작업을 진행하면 되니 작업 속도는 날개를 단 듯 더 빨리 진행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게 검색을 해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디자인을 발겨하지 못했다면 좀 더 전문적인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리서치 하기 좋은 사이트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도 좋지만 위 두 사이트를 이용하면 더 전문적인 디자인 리서치를 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를 할 때 꼭 PPT디자인에 국한될 필요는 없습니다. PPT디자인도 큰 범주에서는 편집디자인이고 그래픽 디자인 이기에 그 안에서 자신에게 참조할 내용을 찾으면 됩니다.  검색할 때는 형용사 키워드나 자신이 원하는 주제나 느낌의 단어를 검색하면 좋습니다. 시간이 없는 상황이니 머릿속으로 많은 생각을 하기보다는, 우선 떠오른 단어를 검색하고 이미지를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머리보다 손가락이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할 때입니다.

 

핀터레스트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찾은 이미지와 연관된 이미지를 아래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찾은 이미지와 유사한 이미지를 검색해서 분류할 수 있어 유사하지만 개별적으로 또 다른 디자인을 여러 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자신이 찾은 디자인은 꼭 핀으로 저장해놓거나 따로 이미지로 저장해 놓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이트 특성상 연결된 이미지로 계속 찾다 보면 자신이 발견한 디자인을 저장해놓지 않으면 다시 그 자리로 돌아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의 머리는 모든 디자인을 정확히 외우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핸스도 비슷한 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비핸스는 어도비에서 만든 포트폴리오용 사이트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이너의 다른 작업들도 함께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가 세부적으로 나눠져있어 그래픽 디자인,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모션, 건축, 제품 디자인, 패션, 광고, 미술 등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을 리서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들려는 PPT 내용이나 주제와 부합하는 카테고리로 검색하면 더 빨리 원하는 디자인 자료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5~10개 정도의 디자인을 찾았다면 이제 디자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마음놓고 감상하기에 우리는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 디자인 분석 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지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