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무료

2022. 3. 15.
반응형

오늘은 각종 서류 지원 및 제출에 기본적으로 첨부해야 하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PC와 간편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그리고 주민등록초본을 출력할 프린트만 있으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무료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신청을 하더라도 수령방법을 다르게 신청하면 소액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정보

주민등록등본 초본 신청방법 - 인터넷, 방문

주민등록등본 초본 수수료 - 인터넷 발급 시 무료, 방문 시 1통 400원 (이해관계의 등초본 교부는 500원)

주민등록등본 초본 수령방법 - 인터넷발급, 주민센터 방문 발급, 우편수령

 

 

주민등록등본 신청방법은 크게 인터넷과 주민센터 방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발급을 통해 무료로 집에서 편리하게 발급을 받곤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발급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PC와 프린터 그리고 간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집에서 발급이 어려워 주민센터를 방문을 할 경우에는 1통에 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이해관계의 교부는 1통에 500원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하더라도 출력할 프린터기가 없어서 우편수령을 할 경우에는 교부수수료 400원, 우송료 400원, 부가수수료 90원이 부과되어 1통에 총 890원의 수수료가 나올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무료 과정

1. 정부24 사이트 접속

2.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발급 신청

3. 회원 신청하기 클릭

4. 간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5.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민원신청하기

6. 온라인 민원신청에서 문서출력

7. 문서출력 팝업창에서 인쇄 클릭

 

과정은 위와 같이 7단계로 간단한데요. 아래에서 한 단계씩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시작해볼게요!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첫 화면에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글 하단에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민원안내 및 신청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처음에 소개해드린 수수료와 구비서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로 하시려면 아래쪽에 발급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 부분에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야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간편인증(카카오톡, 패스, KB국민, 페이코, 삼성패스, 네이버, 신한은행)과 공동 금융인증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하단에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되는데요. 만약 우편으로 받길 희망하는 분은 제일 아래쪽 수령방법에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등기보통우편과 일반보통우편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주민등록동본 인터넷발급 방법에서 우편수령을 선택하시면 교부수수료, 우송료, 부가수수료가 더해져 일반우편으로 했을 경우 1통에 89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니 미리 참고하시고요. 집에서 주민센터가 가깝다면 1통에 400원의 수수료가 들어 더 저렴하니 비교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에서 문서출력을 누르면 됩니다.

 

문서출력을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상단에 보이는 인쇄를 누르면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한글 2020 한컴오피스 2022 무료 설치 다운로드

 

한글 2020 한컴오피스 2022 무료 설치 다운로드

오늘은 한글 2020과 한컴오피스 2022 무료 설치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

cheekyhong.tistory.com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지금까지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집에서 편하게 무료로 발급받는 게 제일 편리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신분증 지참 후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발급 시 우편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