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편지 대신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메시지를 보내다 보니 편지를 부치거나 받을 일이 많지 않은데요. 집에서 받는 대부분의 편지는 세금 고지서나 광고 전단지가 대부분입니다. 예전에는 편지를 써서 우표를 꾹꾹~ 붙이고 빨간 우체통에 넣어 잘 도착했는지 설레며 답장을 기다리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편물 공공시설인 우체국 영업시간을 주제로 우체국 내 다양한 서비스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체국 심볼마크와 색상
디자인전공자로서 우체국 영업시간을 알기 전에 우체국 하면 떠오르는 빨간 뽀족한 삼각형 조합의 마크에 관해서 알아보고 가보겠습니다. 이런 심볼 안에 숨어있는 의미도 재미있고 알아서 나쁠 건 없으니까요.
우정사업정보센터에서 우체국의 심볼마크를 찾아보았더니 이렇게 자세한 설명이 있는데요. 우체국 마크는 바로 제비를 상징화해서 만든 심볼마크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원래 길조로 알려진 친숙한 제비가 이렇게 멋진 우체국의 상징이었다니! 마크 외형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해서 표현했는데요. 힘차게 비상하는 제비 날개와 미래로 전진하는 제비꼬리로 국민의 가슴에 희망과 행복 그리고 첨단 IT 기술과 고품질 서비스를 담아냈답니다. 어쩐지 비주얼이 범상치 않았는데... 이렇게 알고 보니 더 멋있는 우리나라 우체국 심볼마크 였습니다.
이번에는 로고와 색상별 상징하는 의미가 있어서 보여드리려고 가져왔습니다. 로고보다는 색상이 전 더 눈에 띄더라고요. 빨간 우체통이 떠오르는 레드는 우편사업을 상징하고, 오렌지 컬러는 보험사업을, 옐로는 예금사업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각 색상별로 이렇게 상징하는 게 달랐군요. 다음에 우체국 가면 유심히 살펴봐야겠습니다.
우체국 사이트 찾기
이제 본격적으로 우체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떤 서비스들이 있나 찾으러 가보겠습니다.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포털에서 우체국을 검색해서 위 이미지처럼 나오는 인터넷우체국 사이트로 들어가줍니다.
우체국 사이트로 이동했다면 아래로 드래그해서 아래쪽 메뉴들이 보이도록 화면을 이동시켜줍니다.
맨 아래쪽에서 두 번째에 있는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서비스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 있는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서비스'에는 우체국 이용시간 외 알아두면 유용한 우체국 관련 서비스들이 많아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체국 운영 및 이용시간
처음으로 우리가 제일 알고 싶은 우체국 운영 및 이용시간을 눌러줍니다.
새 창이 뜨면서 이렇게 우체국 영업시간이 나옵니다. 크게 우체국은 우편 서비스와 금융 서비스 두 가지 서비가 시간이 다른데요. 우편 서비스는 평일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고 보면 되고요. 금융 서비스는 평일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반까지 운영한다고 설명되어 있네요. 우체국 내부 ATM기는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요. 365코너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반까지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우체국전화번호안내
우체국 지점 방문 전에 상담할 내용이 있다면 전화번호를 알아야겠죠.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창에서 '우체국전화번호안내'를 눌러줍니다.
새 창이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다양한 검색어 및 찾고자 하는 지역별 검색이 가능한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종로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이렇게 종로 지역의 다양한 우체국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오네요. 자신이 찾고자 하는 지점 우체국 전화번호는 이렇게 검색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3. 우체국 찾기
찾고자 하는 우체국 지점이 있을 때 지도상에서 쉽게 찾는 방법이 바로 '우체국 찾기'입니다. 눌러서 새 창을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서울 지역의 우체국들이 이렇게 나오고요. 우선 중구 지역을 기준으로 나오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왼쪽에 서울시 지도 중에서 용산구를 눌러 주었더니 용산구 지역 우체국 지도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구를 누르면 손쉽게 다양한 지점 위치를 지도상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4. 올바른 우편물 주소 표기방법
이건 궁금해서 눌러보았는데 이렇게 귀여운 작은 창이 하나가 뜨더라고요. 보니까 어린아이들도 알 것 같은 우편물 주소표기 방법이 자세히 있어서 굳이 메뉴로 만들 필요까지 있었나 의문이 들더라고요. 어린이들 교육용으로는 좋을 것 같은데 그런 건 학교에서도 배우는 것 같은데 말입니다.
5. 국내/국제 우편요금
인터넷상으로도 우편요금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국제 우편요금도 알 수 있어서 부담 없이 가격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국내/국제 우편요금을 눌러 새 창을 띄워줍니다.
새 창을 보면 국내우편이 먼저 보이는데요. 보면 다양한 옵션들이 있네요. 여기서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옵션들을 선택하면 우편요금을 미리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임의로 5kg짜리 소포 1통을 보낸다고 입력하고 요금계산을 누르니까 아래 예상요금에 3200원이라는 요금이 나오는 걸 볼 수가 있었습니다. 비용이 부담될 수도 있는 여러 우편물을 한 번에 보낼 때 미리 대략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국제우편을 살펴볼게요. 국제우편이라 그런지 옵션들이 좀 더 많아진 느낌이 드는데요. 우편 종류도 4가지나 있고요 나라도 선택할 수가 있군요.
제가 임의로 서류 500g 한 통을 독일로 보낸다고 입력을 해보았는데요. 아래에 보면 예상요금에 3만 원이 나온다는 걸 알 수가 있었습니다. 국제우편하면 무조건 비싸다는 선입견이 생겨서 더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렇게 미리 배송료 견적을 알 수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제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마지막 '우편업무 이용안내'를 눌러볼게요!
그러면 새 창에서 주소 인쇄 규격 권장안이 나오는데요. 너무 디테일해서 도저히 따라 할 수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권장안이니까 지키도록하면 좋겠지만... 완벽히 지키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권장안은 재미있게 한번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새 창에 왼쪽 상단에 있는 '우정사업본부' 로고를 눌러서 우정사업본부 사이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사이트 둘러보기
우정사업분부의 첫 메인 페이지 인데요. 우리가 처음 검색해서 들어간 인터넷우체국과 우정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독립적인 사이트에요. 두 사이트가 서로 유용한 페이지들이 연결되어 있어 꼭 하나의 사이트처럼 보일 수 있지만 주소가 다른 사이트라는 점 알아두며 좋겠죠!
우정사업본부 첫 페이지에 보면 우편번호 검색이 보입니다. 쇼핑을 하거나 택배를 보낼 때 항상 기억이 잘 안 나고 헷갈리는 게 바로 우편번호인데요. 우정사업본부에서 바로 우편번호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종로구' 라고 입력해서 검색을 하니 이렇게 다양한 종로구 주소와 우편번호들이 나오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우리들이 많이 사용하는 우체국 배송조회인데요. 메인 페이지에서 배송조회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바로 배송조회가 가능한 페이지로 연결되어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우체국 영업시간 및 다양한 우체국 사이트 내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우체국 이용하다 알아봐야 할 것들이 있다면 오늘 알게 된 우체국 사이트 내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정보들을 한눈에 검색할 수 있으니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p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0) | 2020.03.31 |
---|---|
cj대한통운 4천원택배 방문 신청방법 (0) | 2020.03.25 |
GS25 편의점 택배 저렴한 반값택배란? (1) | 2020.03.12 |
kf94 마스크 쿠팡 링크 (0) | 2020.02.22 |
2020년 무료 신년운세 잘하는곳 (0) | 2020.0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