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윈도우10

윈도우10 초기화 포맷 재설치 방법

2020. 2. 27.
반응형

아무리 컴퓨터를 잘 사용하더라도 1년 2년 지나다 보면 다양한 파일과 프로그램이 설치되다 보니 그 와중에 의도치 않게 악성 프로그램이나 레지스트리 문제로 각종 오류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저도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를 포맷하기 귀찮아서 아주 잘 사용하려고 노력했지만, 구입한 지 1년 2개월이 지나고 나니 다양한 오류 현상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 업데이트가 안되기 시작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이 버벅거리거나 다양한 오류들로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방화벽을 켜고 끌 수 없었고, 무엇보다 서비스 호스트라는 항목이 메모리의 92% 이상을 차지하며 과부하가 걸린 것 같았습니다. 검색으로 여기저기 알아보았지만, 포맷을 하라는 글들 뿐이었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가 포맷보다 쉽고 편하다!

 

윈도우10 포맷을 막상 하려고하면, 컴퓨터에 있는 다양한 짐들을 싸들고 이사하는 백업과정이 엄청 엄청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쉽게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요. 저 또한 그래픽 프로그램들을 다루며 작업을 할 뿐 시스템적인 프로그램과 친하지 않다 보니 포맷하는 것이 쉽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어쩔 수 없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인지 메모리 92%를 잡아먹는 서비스 호스트 때문에 포맷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쉬운 방법을 찾다가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란?

Window10초기화는 처음 윈도우10을 설치했었을 때처럼 공장초기화시켜주는 것입니다. 포맷과 다른 점은 USB 같은 부팅디스크가 없어도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C드라이브만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PC 외에 다른 곳에 백업을 하지 않고 D드라이브에 백업을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단 기계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정말 중요한 파일들은 클라우드나 외장하드에 따로 백업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하는 방법

1.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시작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 메뉴 왼쪽에 톱니바퀴 아이콘 설정을 눌러줍니다.

3. 설정창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들어가 줍니다.

4. 업데이트 및 보안에서 복구를 눌러 들어갑니다.

5. 이 PC 초기화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윈도우10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이 PC 초기화 시작

 

윈도우10 초기화 - 옵션 1 내 파일 유지

PC 초기화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첫 번째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관련된 설명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해가 쉽도록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내 파일 유지라는 말처럼 개인 파일들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window10 시스템상의 모든 설정은 기본값으로 변경되고, 설치된 앱과 프로그램은 모두 제거되는 설정이에요. 개인 파일을 유지하는만큼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는 점 유의하면 좋겠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 - 옵션 2 모든 항목 제거

두 번째 모든 항목 제거는 말 그대로 설치된 모든 앱과 프로그램 그리고 개인 파일 및 사용자 계정이 제거되는 것인데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만 제거가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Window10이 설치된 C드라이브만 제거가 되고, 나머지 드라이브는 그대로 유지가 되다 보니 초기화 시간이 더 빠릅니다.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고 마지막에 다시 설정을 누르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마지막에 다시 설정이라는 버튼의 문구가 좀 어색해서 저도 좀 헷갈렸네요.

 

 

저는 두 번째인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해주었는데요. C드라이브에 있던 파일과 자료를 D드라이브에 옮기고 나서 진행을 해주었습니다. C드라이브만 초기화가 되다 보니 D드라이브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시간과 상황상 제일 빨리 윈도우를 복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별 문제 없이 완료되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중요한 파일은 꼭 다른 외부 클라우드에 백업하고 진행하길 권합니다. 그럼 이제 Window10 초기화 진행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0 초기화 진행 중

다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다시 설정 준비 중이라는 문구와 퍼센트 숫자가 올라갑니다 1% 10% 20% 30% ~ 92% 그렇게 시간이 좀 걸리고요.

 

100%가 되면 자동으로 다시 시작한다는 문구가 나오며 재부팅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초기화 과정이 진행되는 윈도우10 재설치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재설치 진행 중

재부팅이 되면서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로고가 보일 텐데요. 제 PC에는 어로스의 독수리 로고가 나오네요. 초기화가 100%가 되면 윈도우 설치 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재설치가 진행됩니다.

 

지역을 선택해주고요. 자판은 그냥 기본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은 필요가 없어서 건너뛰기해주었고요. Window10 사용권 계약에 수락 후 Microsoft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해주고요. 저는 로그인 계정이 예전에 입력하다 비밀번호를 너무 많이 틀려서 이번에도 횟수 초과로 그냥 넘어가지더라고요.

 

 

이 PC를 누가 사용하나요?라는 문구가 보이면 PC명을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이왕이면 영문이나 숫자 이름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에 윈도우10 설치시 잘 모르고 한글 PC명을 사용했다가 다양한 프로그램 오류를 맛보았습니다. PC내에 파일 위치 최 상단에 PC명이 나오다보니 한글로 입력하게되면 에러가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한번 입력한 PC는 설정에서 바꿀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값에서는 변경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영문이나 숫자조합으로 짓는걸 추천드립니다.

 

비밀번호도 입력해주고요 보안 질문도 몇 단계별로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다음에는 다 예로 눌러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마지막 사진처럼 검은색 글자로 변하다가 다시 재부팅되는데요.

 

재부팅이 완료되고 window10 초기화로 깨끗해진 바탕화면이 보인다면 윈도우10 재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초기화하고나서 다시 D드라이브에 있던 파일들을 옮기고 프로그램들을 재설히했는데요. 기존의 오류들이 모두 해결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해결된 오류들

1. 그래픽카드 업데이트 오류 해결!

2. 윈도우 디펜더 오류 해결!

3. 각종 프로그램 오류 해결!

4. 시스템 호스트 메모리 과부하 해결!

 

함게 보면 좋은 글

[Tip/윈도우10] - 윈도우10 사진뷰어 다운로드 윈도우7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 사진뷰어 다운로드 윈도우7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서 이미지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사진'이라는 사진 뷰어로 보이게 되는데요. 기존에 윈도우xp부터 윈도우7까지 계속 사용해왔던 윈도우 사진 뷰어와는 사뭇 다른 느낌..

cheekyhong.tistory.com

[Tip/윈도우10] - 윈도우10 바탕화면 설정 바꾸기!

 

윈도우10 바탕화면 설정 바꾸기!

윈도우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로 바탕화면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윈도우10에서는 어떻게 하면 쉽게 컴퓨터 배경화면 또는 컴퓨터 바탕화면을 바꿀 수 있는지 방법을..

cheekyhong.tistory.com

[Tip/윈도우10] - 윈도우10 숨김파일 보기 보는법

 

윈도우10 숨김파일 보기 보는법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꼭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윈도우 시스템 파일 설정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이것저것 따라 하려고 보면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가..

cheekyhong.tistory.com

[분류 전체보기] - 윈도우10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윈도우10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자신의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을 해야 될 상황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자신의 컴퓨터와 호환이 잘 되는지 체크하기 위해 다양한 사양을 비교해야 하는데..

cheekyhong.tistory.com

깔끔해진 PC로 작업이 더 수월해졌는데요. 여러분도 Window10 사용하다 각종 에러나 오류가 많아지면 간단하고 쉽게 윈도우10 포맷보다 윈도우10 초기화로 재설치해서 쾌적한 컴퓨터 환경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에 있는 다양한 윈도우10 팁들도 활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컴퓨터 환경도 만들어보면 더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