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윈도우10

윈도우10 숨김파일 보기 보는법

2020. 3. 14.
반응형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꼭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윈도우 시스템 파일 설정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이것저것 따라 하려고 보면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시스템 파일은 숨김 처리를 해서 사용자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 숨김 기능은 꼭 시스템파일만 적용 가능한 건 아닌데요. 혼자서 사용하는 PC가 아닌 경우 중요한 개인정보들은 파일 숨기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파일 숨기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

여러분들에게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6가지 이미지 파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파일 숨기기는 모든 파일에 가능하니까 아무 파일을 먼저 준비해주세요.

 

 

파일이 준비되었다면 숨김 처리할 파일을 선택해주면되는데요. 저는 이미지3을 선택했습니다. 여러분들도 하나의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선택한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메뉴팝업창이 나오게 해 줍니다. 팝업창 메뉴에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속성을 눌러주시고요. 해당 파일의 속성 창이 나왔다면 아래쪽에 있는 숨김(H)을 체크해줍니다.

 

숨김이 체크가 되었다면 적용을 누르고 확인을 누르면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폴더내에 선택한 숨김 파일이 반투명하게 보이다가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파일 숨김이 잘 완료된 것인데요. 숨겨진 파일은 어디에 있을까요? 이제 숨김 파일을 다시 찾으러 가보겠습니다.

 

 

윈도우10 숨김파일 보는법

숨김 파일 한 폴더 위쪽에 보면 보기 탭을 누르면, 아래쪽에 다양한 옵션 설정을 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표시/숨기기 탭에 숨긴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그러면 아까 숨김 한 파일이 반투명하게 다시 나타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숨김 파일은 투명인간처럼 보이지 않게 설정되었을 뿐 위치는 원래 그 자리에 존재합니다.

여러 파일 숨김 / 해제 관리하는 방법

한두 개 파일을 숨김 처리하고 해제하는 건 처음 알려드린 파일 속성에서 숨김 체크를 통해 할 수 도 있지만, 이 방법이 사실 좀 번거롭기도 합니다. 좀 더 손쉬운 방법이 있는데요. 숨김 파일을 선택하고 보기를 눌러 옵션 메뉴들이 나오게 해 주고요. 표시/숨기기 탭에서 선택한 항목 숨기기/해제를 누르면 숨김 파일이 해제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숨김 하고 싶으면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간단히 정리하면 파일 선택 > 보기 > 선택한 항목 숨기기/해제 클릭!

손쉽게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 또는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 및 해제 시에 사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관리하기

이번에는 폴더옵션에서 숨김파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10 버전 이전에 많이 사용되던 방법인데요. 아무 폴더 창 보기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들 중에서 오른쪽 끝에 있는 옵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폴더 옵션이 나오는데요. 보기 탭을 눌러주고 아래 고급 설정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다 보면 숨김 파일 및 폴더라는 체크 항목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서 숨김 파일 또는 폴더를 숨김 할지 표시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p/프로그램] - 윈도우10 사진뷰어 다운로드 윈도우7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 사진뷰어 다운로드 윈도우7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서 이미지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사진'이라는 사진 뷰어로 보이게 되는데요. 기존에 윈도우xp부터 윈도우7까지 계속 사용해왔던 윈도우 사진 뷰어와는 사뭇 다른 느낌..

cheekyhong.tistory.com

[Tip/프로그램] - 윈도우10 초기화 포맷 재설치 방법

 

윈도우10 초기화 포맷 재설치 방법

아무리 컴퓨터를 잘 사용하더라도 1년 2년 지나다 보면 다양한 파일과 프로그램이 설치되다 보니 그 와중에 의도치 않게 악성 프로그램이나 레지스트리 문제로 각종 오류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저도 지금 사용하..

cheekyhong.tistory.com

오늘 제가 알려드린 숨김 파일 보는 법 3가지 방법으로 파일 숨김 및 해제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소중한 파일 및 폴더도 잘 관리하시고요. 단 이 방법을 아는 분들은 숨겨놓은 파일을 손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에 너무 의지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