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블로그 SNS

카카오톡 카톡 사진 화질 원본 전송 방법

2020. 4. 2.
반응형

카카오톡 채팅을 이용하다 보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보내거나 받는데요. 어떤 사람이 보낸 사진은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고화질인 반면 어떤 사람은 확대하면 바로 깨져서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때때로 확대해서 내용이 제대로 보여야 하는 사진을 전송해야 하는 경우에는 원본 화질 그대로 보내야 합니다. 카카오톡에서 사진 화질 설정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오늘은 카카오톡 사진화질 설정 방법과 카톡에서 원본 화질 전송방법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사진화질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사진화질 설정 방법 및 카톡 원본 화질 전송방법

우선 카카오톡을 실행시켜주면 되는데요. 위에 보이는 핸드폰 배경화면은 제가 직접 만든 무료 디자인 나눔인데요. 아래 함께 보면 좋은 글에 링크 주소 남겨놓을 테니 참고하시고요.

 

 

기존의 클래식한 카카오톡 화면이 이렇게 코로나19로 마스크 낀 라이언이 나오는데요. 코로나는 싫지만 마스크 낀 라이언은 귀엽네요.

 

본인 카톡 친구목록이 나오면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고요. 팝업 메뉴가 나오면 아래쪽에 있는 전체 설정을 눌러줍니다.

 

설정 페이지에서 채팅으로 들어가 주면 되는데요. 채팅에서 아래쪽으로 내리면 미디어 관리 부분에 사진 화질, 동영상 화질이 보일 거예요.

 

여기서 사진 화질을 누르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일반화질, 고화질, 원본 중 선택할 수 있는 팝업이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원본을 선택하면 카카오톡 원본 화질 전송으로 설정이 됩니다.

 

동영상 화질도 사진 화질과 똑같이 해주면 되는데요. 동영상은 일반화질과 고화질 이렇게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톱니바퀴 > 전체 설정 > 채팅 > 미디어 관리 > 사진, 동영상 화질 선택
사진 화질 - 일반 화질 > 고화질 > 원본
동영상 화질 - 일반 화질 > 고화질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사진 화질 설정하는 방법

전체 설정이 아닌 카카오톡 채팅방에서도 바로 사진 및 동영상 화질 설정이 가능한데요. 일단 사진 보내기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 채팅방에서 더하기를 눌러주고요. 나오는 메뉴 중에서 앨범을 눌러줍니다.

 

아무 사진이나 선택한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사진 화질과 동영상 화질을 설정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설정을 바꿔주면 전체 설정에서 변경한 것처럼 카카오톡 전체에서 적용이 되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사진 일반화질 고화질 원본 파일 크기 비교

똑같은 사진을 가지고 카톡 전송 화질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일반화질로 보내보니 288.33KB 크기로 전송이 되더라고요. 고화질로 설정해서 똑같은 사진을 보내보니 528.76KB 크기로 전송이 되고요.

 

마지막 원본 화질로 같은 사진을 전송해보니 1.07MB로 전송되었습니다.

 

원본 화질 1.07MB > 고화질 528.76KB > 일반화질 288.33KB

카카오톡 사진 화질별 용량을 비교해보니 두배씩 차이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관적인 화질별 사용팁을 아래에 적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사진화질별 사용 팁

원본 화질 - 확대해서 디테일한 부분을 제대로 확인해야 하는 문서 사본 사진은 원본 화질로 보내는 게 좋습니다.

고화질 - 너무 깨지지도 그렇다고 과하지 않은 중간 정도 화질이면 괜찮은 때 고화질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화질 - 데이터가 별로 없거나 이미지 식별이 가능한 정도일 때 일반화질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자인나눔/달력 배경화면] - 핸드폰 배경화면 고화질 이미지 4월 벚꽃

 

핸드폰 배경화면 고화질 이미지 4월 벚꽃

지난 시간에 4월 컴퓨터 바탕화면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핸드폰 배경화면 버전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4월에 사용하면 좋은 벚꽃이 있는 샤방샤방한 디자인이니 사용하면서 기분이 좋아지실 거예요. 어떻..

cheekyhong.tistory.com

[Tip/블로그 SNS] - 카톡 1 안없애고 읽는 법 참쉽죠

 

카톡 1 안없애고 읽는 법 참쉽죠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카카오톡으로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데요. 일상적인 대화는 물론 공적인 대화도 카톡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PC가 항상 주변에 있다 보니 카톡이 편..

cheekyhong.tistory.com

[Tip/유용한팁] -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백업 pc버전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백업 pc버전

카카오톡 메시지를 이용하다 보면 가끔 중요한 대화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대화창을 위로 올려 과거의 대화들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톡으로 받은 파일이나 자료 중에 그 당시 다운로드를 하지 않아..

cheekyhong.tistory.com

오늘은 카카오톡 사진 화질 설정방법과 카카오톡 원본 화질 사진 전송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카톡 이용하면서 사진화질 조정 시 유용하게 도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