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디자인

다크 초콜릿 효능 7개

2020. 2. 4.
반응형

이제 다음 주면 초콜릿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 입니다. 초콜릿을 먹으면 저는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초콜릿 중에서도 진하고 어두운 다크초콜릿에 관한 궁금증이 생겨 여기저기서 검색을 해보면서 알아본 정보들을 정리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맛있는 다크초콜릿은 우리 몸에 좋을까요? 아니면 해로울까요? 우선 그전에 일반 초콜릿과 다크초콜릿의 차이부터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이름만 들으면 초콜릿 앞에 다크라는 타이틀이 붙어서 더 까만 초콜릿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다크초콜릿의 다른 이름은 '플레인초콜릿' 혹은 '블랙초콜릿'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이 요구르트 마실때 보면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요구르트랑 비슷한 이름인데요. 유럽 기준으로 카카오 함량이 35% 이상인 초콜릿을 의미해서 플레인쵸콜릿으로 부르기도 하나봐요. 플레인요거트랑 정말 같은 이치네요. 카카오 함량이 많게는 99% 이르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99% 면 초콜릿이 아니라 너무 쓸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좋은 다크초콜릿 구별법

다양한 초콜릿 제품의 재료로 활용되는 기본 초콜릿인 다크초콜릿을 구분하는 데는 위에서 말한 카카오 함량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아지면 카카오 본연의 쌉쌀한 맛이 강해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카카오 함량 높은 초콜릿을 먹으면 달기보다는 쓴 쌉쌀함이 바로 카카오성분 때문이었군요. '입에 쓴게 약이 된다'는 옛말이 틀린 게 없습니다. 그리고 좋은 다크초콜릿은 까만색이 아니라 오히려 불그스름한 광택이 나는 짙은 마호가니 색을 띤다고 합니다. 근데 마호가니 색이 어떤 건지 전혀 몰라서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마호가니는 나뭇결이 아름다운 활엽수의 일종인데요. 주로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초콜릿 브라운이 마호가니색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7

1. 우리 몸의 시간을 젊게 유지

요즘은 숫자로 먹는 나이보다 겉으로 보이는 외모 나이가 더 중요한데요. 그래서 사람들이 동안 외모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다크초콜릿은 우리 몸의 나이를 막아주는 노화 예방이 탁월하답니다. 그 이유는 다크초콜릿안에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능이 바로 우리 몸의 시간을 멈춰주는 노화 예방을 말해주는 겁니다.

 

2. 심장의 방패막

나이가 들수록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이 끈적해지는 혈액 응고 그로 인해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병들이 많은데요. 다크초콜릿은 그런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도 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건 물론이고 혈관 확장 및 기능을 개선해서 혈액 응고까지 미리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가지고 있는 다크초콜릿은 심장 보호까지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치아를 하얗게 하얗게

까만 다크초콜릿이 이빨을 섞게 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다크초콜릿의 카카오에 함유된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탄닌은 치아가 오염되지 않게 해주고 미생물을 중화시켜 치아를 하얗고 구취가 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4. 천연항생제 공급

천연항생제 하면 프로폴리스가 풍부한 벌꿀이 제일 먼저 떠올랐는데요. 다크초콜릿에도 천연항생제 역할을 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폴리페놀과 플라보놀 성분인데요. 두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증 작용 기능을 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5.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

마그네슘과 항산화 물질이 많은 다크 초콜릿은 두뇌에 산소를 풍부하게 공급해 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활성 산소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뇌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한 뇌 기능저하를 막아주어 치매로부터 뇌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초콜릿은 어울리지 않는데요. 다크 초콜릿은 예외라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안에 있는 카카오 성분이 세포 속 기관인 미토콘드리아를 생산해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 생산 공장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을수록 운동 능력이 뛰어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우울증으로부터 멘탈도 튼튼하게

다크초콜릿 내에는 우리가 기분 좋게 웃거나 충분한 운동 뒤에 나오는 엔돌핀을 자극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다크초콜릿과 좋은 다크초콜릿 구별법 그리고 다크초콜릿 효능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것도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되겠죠. 적당한 양으로 7가지 효능을 모두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