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나눔/무료폰트

무료 폰트 다운 몬소리체

2020. 2. 13.
반응형

꼭 전문적인 디자인작업이 아니어도 PPT나 간단한 서식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그런 디자인 작업 시 가장 많이 고민되는 부분이 폰트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폰트는 워낙 종류도 다양해 고르기도 어렵지만, 유료폰트를 잘못 사용하면 폰트회사로부터 제재를 당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0년넘게 그래픽작업을 해오면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없는 무료폰트를 소개하는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TMON 몬소리체


티몬 몬소리체



처음으로 소개할 무료폰트는 티몬에서 만든 몬소리체 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TMON이 맞습니다.



지금 보이는 것처럼 아주 시원시원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속이 뻥 뚤리는 사이다 폰트같은 느낌이듭니다.



어디에 넣어도 잘 어울리는 무난하면서도 강조되고 주목도를 높여주는 폰트인데요. 폰트이름도 아주 재미있습니다. 처음에 들었을땐 '뭔소리야'할 때 나는 어감과 비슷해서 누군가에게 사이다발언하는 스토리텔링이 연상되더라고요.



저는 무엇보다 한글을 사용할때 보통 강조를 하고싶으면 두꺼운 고딕체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고딕체는 강직한 느낌이 드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딱딱한 느낌이 드는 단점도 있어 조금은 너무 진지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상 재미있는 고딕체를 찾아왔는데요. 웬만한 고딕체들은 제 그런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들을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에 반해 티몬 몬소리체는 가만보면 고딕의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꺽어지는 부분이 둥글게 꺽어져서 고딕의 딱딱함에 유연한 곡선을 가미해서 부드러우면서도 강직한 느낌이 듭니다.



마냥 진지해보여서 재미없고 심심해보인다기보다는 뭔가 재채있고 재미있는 요소가 있는 폰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요즘에 아주 자주 사용하는 최애폰트가 되었는데요. 모음의 끝부분에 둥글게 곡선처리 된것들이 보이시죠! 이런 것들이 바로 디자인의 디테일인데요. 만드신분이 엄청 신경쓰고 만든 느낌이 듭니다.



이렇게 다양한 특수문자들도 재치있고 개성있는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귀여운 볼드 고딕체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싶네요.



몬소리체의 컨셉을 살펴보니 우리가 잊고지낸 '몬스터 세계의 언어'라는 설명이 재미있으면서도 폰트자체의 디자인과 너무 잘어울려서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한글 뿐만 아니라 영어도 이렇게 재미있고 강조되는 느낌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내용부분보다는 강조하는 타이틀에 더 잘 어울리는 폰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이 많은 소설책이나 매거진 내용부분에는 자칫 헤비해보일수도 있을 것 같아서 잘 선택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폰트는 어디에 위치하냐를 고려해서 선택하면 좀 더 내용에 잘 어울리면서도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티몬 TIUM 폰트




티몬에서는 몬소리체와 티움서체 두가지를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티움서체는 몬소리체와 비슷하면서 더 개성있는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문자로 TMON을 치니까 딱 알아보겠죠. 티몬 브랜드를 포현했던 그 폰트가 바로 티움폰트였습니다. 티움폰트에서 저는 저 M자가 제일 매력적으로 보이는데요.



티움폰트는 영문전용서체라 한글은 지원이 안되는점이 좀 아쉽습니다.



한글은 몬소리체가 있으니까 티움은 영문으로만 사용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아까 설명드린 잊고지낸 몬스터소리라는 말이 티움에도 그대로 적용되는데요. 티움서체가 더 몬스터의 외형을 닮은것 같습니다.



몬스터 글자를 쓰니 완전 자기옷을 입은듯 잘 어우리네요. 그냥 폰트로 영문글자 썻을 뿐인데 로고하나가 뚝딱 나온 것 같은 디자인이됩니다.



이런 폰트 디자인을 무료로 배포해준 티몬에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요즘 정말 제가 자주 사용하다보니 더 애착이 가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컨셉까지 알게되니 티몬이라는 브랜드에 더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티몬 몬소리체 라이센스

티몬 몬소리체와 티움체의 라이센스 내용입니다.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하다는 말이 보이시죠. 단 폰트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악의적으로 티몬 브랜드를 훔쳐 판매하는 행위는 절대 안되니 주의하시고요. 그렇게 사용하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 같지만요. 큰 제약 없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혜자로운 폰트입니다. 다시한번 이렇게 좋은 폰트를 개발해서 나눠준 티몬측에 감사드립니다.


TMON 몬소리체.zip

몬소리체와 티움체 그리고 라이센스 함께 압축된 파일입니다.


몬소리체 출처 링크

더 자세한 몬소리체가 궁금하다면 위 링크로 가보세요.

 

0123456789

위에는 티몬 몬소리체를 가지고 만들어본 다양한 특수문자로 만들어본 이모티콘입니다. 이런 이모티콘 정말 오랜만에 보는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 많이 사용되었던 것 같은데요. 몬소리체로 표현된 이모티콘으로 탑골감성 한번 느껴보세요!

반응형

댓글